골절 시 부러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에 이차 손상을 입어 위급한 상황이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골절이라도 신속하게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골절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골절된 뼈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보통 부목 등을 대어 간이 고정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처치 중 무리하게 움직이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구급차 등의 도움을 신속하게 요청하는 것이 좋다.
골절치료는 골절된 뼈를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리고, 그 기능 및 미관을 가능한 정상에 가깝도록 회복시켜 본래의 생활로 복귀시키는 데 있습니다. 골절은 환자의 연령, 전신상태, 손상정도, 손상부위 및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가벼운 처치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부터 관혈적 정복 및 금속 내 고정을 요구하는 경우까지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골유합이 되면 석고붕대나 석고부목 등의 외부 고정물을 제거하고, 관절운동을 시행함과 동시에 손상된 사지의 기능 회복을 위하여 물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며, 관절 운동 시작 전에 온찜질과 부드러운 마사지 및 전기치료, 따뜻한 물에서의 목욕 등은 관절 운동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